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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 개요
1) 정의
- 촉매효과로 배기중의 산소를 이용하여 탄화수소, 일산화탄소를 제거하는 방식 또는 그 장치.
2) 특징
- 팔라듐(Pd), 백금(Pt)를 촉매로 사용. 가격이 고가이다.
- 배출가스의 입자상물질(PM) 중 용해성 유기 물질을 제거한다.
* 입자상물질으로 취급되는 탄화수소를 저감함으로 입자상 물질을 10~20% 저감하는 효과를 낸다.
- 경유에 포함된 유황성분은 본 장치로 황산화물을 생성하는등 부작용있다. 그러므로 저유황 경유를 사용해야하는 전재조건이 있다.
- 초기 DPF를 부착하기 어려운조건에 채용되었으나, 기술의 발달로 DOC+DPF로 입자상물질 포집을 강화하는 방식으로 변화되었다.
2 구조 및 방식
1) 산화방식
- CO + O2 → CO2
- HC + O2 → H2O + CO2
- DPM(탄소덩어리) + O2 → H2O + CO2
- NO + O2 → NO2
2) 구조
- 내부 촉매 필터가 부착되어 산화가 이루어진다.
- 산화를 위해서 일부 디젤연료를 연소시키는 산화작용을 수반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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