1 개요
1) 정의
- 조향 컨트롤러를 움직여 각 링크 기구를 조정하고 앞바퀴(특수차량의 경우 뒷바퀴)의 위치/방향을 바꾸어 차량의 주행방향을 제어하는 장치
2) 구비조건
- 조작이 쉬울것
- 회전반경이 작고 차의 방향변환이 용이할 것
- 노면의 충격이 조향컨트롤러로 전달되지 않을것(또는 조향에 방해되지 않을 것)
3) 스티어링 기어비
- 핸들의 움직이는 양과 피트먼암의 움직이는 양의 비
- 조향력을 작게하려면 이 비를 크게하여야하나 조작이 둔해지는 특징이 있음.
- 기어비 = 조향핸들조작각 / 앞바퀴회전각
- 차종별 기어비는 조작감에 영향을 미침
* 소형차 : 14~18도
* 중형차 : 18~22도
* 대형차 : 20~26도
2 조향장치의 구성
1) 조향핸들 / 스티어링 휠(steering wheel)
- 운전자가 조향을 하기 위한 제어장치. 입력장치
2) 조향축(steering shaft) / 조향칼럼(steering column)
- 조향핸들과 조향기어를 연결하는 축
- 조향칼럼에 내장됨
3) 조향기어(steering gear)
- 기어박스와 피트먼암으로 구성됨
- 피트먼암에서 요동으로 바꾸어 전차륜에 전달함
- 인력에 의한 스티어링 토크를 증대하여 전차륜 조향에 필요로 하는 조향토크를 유지하는 역할을 함.
3 조향장치의 원리 및 구조
1) 애커먼(Acherman) 방식
2) 애커먼-장토(Acherman-Jangtaud) 방식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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