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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 축 위험속도 개요
1) 발생원인
- 축은 탄성체이므로 외력이 작용하면 변형이 일어나고 제거하면 회복함. 진동은 처짐과 비틀림에 의해 발생함.(신축에의한 영향은 미비함)
- 축의 처짐 및 비틀림 → 반복적인 변형 → 공진 → 파단
2) 정의
- 축은 자중 및 가공오차에 의한 편심이 발생하고 회전시 원심력이 발생하여 처짐이 커지게됨. 이때 특정회전속도에 도달할때 처짐이 급격하게 증가하여 진동이 생기는데 진동의 정도가 커서 파손에 이르게 되는 속도를 위험속도라 한다.
3) 위험속도 방지대책
- 축의 처짐을 작게하기위해 강성을 높인다
- 편심이 최소가 되도록 가공정밀도를 높인다
- 편심이 발생하지 않도록 축의 정렬 공차가 최소가 되도록한다.
- 축회전수를 위험속도로부 20%이상 떨어지도록 운전한다.
2 위험속도의 계산
1) 축위험속도
2) 던커레이의 위험속도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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