1 마모개요
1) 정의
- 표면의 상대운동결과로 미세한 입자들이 접촉면에서 이탈되는 현상
- 모든 기계 장치에서 발생하는 일반적인 현상
2) 원인
- 응착, 부식, 절삭, 피로, 마찰 및 화학적 상호작용에 의해 발생
- 단일원인으로 발생하기도 하며 복합적인 작용으로 발생함
3) 마모(wear), 침식(erosion)의 차이
- 공통 : 마모 두물질간의 접촉 마찰에 의해 표면물질이 손상이 일어나는 현상
- 차이 : 원재료를 손상시키는 물질이 고체면 마모라고하며, 손상시키는 물질이 액체/기체이면 침식이라한다.
- 풍화(weathering) : 침식은 직접적인 접촉에 의한 손상을 뜻하고, 풍화는 화학적인 간접적인 작용(온도, 습도등)에 의해 손상되는 현상임.
4) 마모의 발생 빈도
- 응착마모(Abrasive) : 50%
- 절삭마모(Adheive) : 15%
- 침식마모(Erosion) : 8%
- 미동마모(Fretting) : 8%
- 화학적마모(Chemical) : 5%
2 마모의 종류
1) 응착마모(adhesive wear)
- 두표면의 원자들간에 발생하는 인력에 의해 두 면이 응착되었다가, 한쪽면으로 떨어져 나오는 형태의 마모
2) 절삭마모(abrasive ware)
- 거친표면과 상대적으로 연한표면 간 상대운동을 할 때 연한표면에 절삭작용이 발생하여 연한표면의 물질이 제거되는 형태
3) 부식마모(corrosive ware)
- 부식이 가능한 환경에서 접촉표면에 화학적인 작용으로 생성된 화합물이 떨어져 나가는 형태의 마모
4) 표면피로마모(surface fatigue ware)
- 한 궤도를 따라 반복적인 상대운동에 의해 발생하며 표면아래 크랙을 형성하여 표면의 파괴를 발생시킴
- 건설기계의 주요 마모 원인
5) 미동마모(fretting) / 미동부식마모
- 작은 진폭의 진동이 발생하면 표면에서 마모입자가 발생하고 이 임자가 부식 산화되어 래핑제 역할을 하여 절상마모가 발생
6) 침식마모(erosive wear)
- 고체표면에 고체나 액체입자들의 충돌에 의해 발생되는 마모현상
3 마모의 방지
- 주기적인 정비
- 진동 소음부위 윤활 및 오일상태 점검
- 진동에 의한 체결부 풀림 확인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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