1 윤활유의 정의
- 윤활유는 기계등 제품의 접촉 마찰부위에 윤활을 위한 목적으로 사용된다
- 제품 표면에 유체막을 형성함으로 기계의 마모를 억제한다. 그외 냉각 밀봉 세정 방청등의 역할을 수행한다.
- 기유와 첨가제로 구성되며 점도에 따라 기어오일, 엔진오일, 작동유등으로 구분된다.
2 윤활의 정의
1) 윤활의 종류
윤활막 두께와 표면 조도에 따라 유체윤활, 경계윤활, 극압윤활로 나뉜다.
① 유체윤활 : 접촉면이 윤활제에 의해 완전하게 분리. 이상적인 윤활상태. 마찰계수 0.01~0.02
② 경계윤활 : 윤활유는 접촉 표면에 계속 공급. 마찰과 마모를 감소시킬수 있음. 마찰계수 0.2
③ 극압윤활 : 윤활막이 형성되지 못하고, 윤활이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.
2) 윤활의 목적
① 윤활작용 : 운동중인 두 금속면을 분리하여 마찰 마모 융착을 방지한다.
② 밀봉작용 : 가스누설을 방지하고 기밀을 유지한다.
③ 청정작용 : 먼지, 금속, 탄화물등을 흡수하여 제거한다.
④ 냉각작용 : 마찰에 의한 열을 흡수한다.
⑤ 방청작용 : 표면에 녹이 발생하지 않도록 산소접촉을 차단함.
3 윤활유의 종류 및 구성. 선정방법
1) 윤활제의 조건
① 온도조건
- 60℃ 이상 : 디젤기관유, 소다계그리스
- 60℃ 이하 : 스핀들유, 터빈유, 기계유, 석탄계 그리스
② 구비조건
- 적당한 점도(Viscosity Index)
* VI 90 이 일반적이며 적절
* VI 130~225 정도는 저온용
- 적당한 비중(0.85~0.95)
- 경계윤활급 성능구비
- 액상을 유지하는 온도범위가 넓을 것
- 먼지, 불순물을 포함하지 않을 것
2) 윤활유의 종류
3) 윤활제선정
① 일반저널 미끄럼베어링 : 18~25cSt
② 스러스트 미끄럼베어링 : 25~36cSt
③ 구름베어링 : 12~15cSt
4 윤활유의 관리
1) 오염
- 측정 : ISO4406 계수법으로 측정
- 오염의 원인 : ①작동유의 열화 ② 변질 ③이물질의 혼입 ④ 수분의 혼입
2) 윤활유 열화
- 오일여과기의 폐색으로 발생하며, 유막생성능력 감소등으로 기계고장 베어링 마모등 발생
- 유온이 높거나, 연소생성물이 혼입되어 산화될 때 발생함
- 수분 및 불순물의 유입을 막고, 적절한 사용온도를 유지해야한다. 60℃ 유지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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