1 아스팔트 개요
1) 아스팔트(Asphalt) 정의
- 석유를 분별증류하였을때 최종으로 남는 물질(원유에서 끓는점 300~400℃)
- 천연 탄화수소 화합물(축합 다환 방향족 화합물)로 상온에서 검은색 반고체 혹은 액체상태로 존재하며(점탄성) 온도에 따라 물성이 변함
- 바이투먼(bitumen) 또는 역청이라고 불림, 역청은 천연의 상태에서 채취된 아스팔트로 표면에 토출된 석유에서 휘발성분이 날아간 잔여물이 남아서 굳은 형태임
- 피치(pitch) 점성이 높고 딱딱하며 반고체/반액체 수지)에 아스팔트가 속함
- 도로포장과 지붕방수재로 사용되며 도로포장용 아스팔트는 아스팔트와 자갈 모래등을 섞은 아스팔트 콘크리트(아스콘)이다.
2) 아스팔트의 특성
- 연료로 사용하기 힘들고, 불이 붙으면 불완전 연소가 발생하며 유독가스가 발생함
- 저온(0℃ 이하) - 고체, 상온(0~100℃) - 점탄성체, 고온(100℃ 이상) - 액체
- 침입도 : 관입저항으로 평가, 침입도가 낮을수록 경질
- 연화점 : 아스팔트를 가열하여 포장등 사용가능한 일정한 점성에 도달했을때 온도(30~80℃)
- 감온성 : 아스팔트는 온도에 따라 연경도의 변화가 매우크며 이 변화의 정도를 감온성이라함
- 기초특성
* 비중 : 1.0~1.1
* 인화점 : 250~320℃
3) 아스팔트의 종류
① 천연아스팔트
- 락, 레이크, 아스팔타이트, 샌드아스팔트
② 석유아스팔트
- 스트레이트아스팔트, 블로운아스팔트, 아스팔트컴파운드
2 아스팔트 시공
1) 아스팔트 제품
- 정유공장에서 아스팔트는 AP-5, AP-3 존재(침입도 차이)
* 시공이 용이하며 실적이 많음. 일반적으로 사용됨
* 유지보수가 용이하며 단가가 저렴함
- 아스팔트 프라이머 : 방수층을 만들때 콘크리트 바탕에 제일 먼저 사용되는 제품
- 아스팔트 유제 : 유화제를 사용하여 아스팔트 미립자를 수중에 분산시킨 다갈색의 액체, 도로포장용
- 아스팔트 펠트
* 펠트상으로 만든 원지에 연질의 스트레이트 아스팔트를 침투시켜 롤러로 압착하여 제조
▶펠트와 같이 두루말이 형태로 말은 종이에 아스팔트를 침투시킨것
* 아스팔트 방수 중간층재료, 내외벽라스
- 라스팔트 루핑
* 아스팔트 펠트 양면에 아스팔트 컴파운드를 피복한 뒤 활석 운석 미분말을 부착하는것
* 투수성이 작고 내후성이 크다
* 건물 지붕의 방수측, 슬레이트평판, 지붕깔기등에 사용
2) 아스팔트 포장
- 아스팔트 5%, 골재 95%로 구성됨
- 아스팔트 도로는 콘크리트 도로에 비해 승차감과 소음, 배수성, 빛 반사면에서 유리
- 내구성이 낮아서 점차 콘크리트 도로로 전환되는 추새임
- 개질아스팔트
* SBS공중합체를 아스팔트와 혼합해 만듦(고무와 플라스틱 두가지 성질을 가짐)
* 도로의 원료로 기존 아스팔트 대비 약 3dB 소음 감소하고 수명도 50% 증가
3 콜타르와 피치
1) 콜타르
- 비중 1.1~1.3정도의 인화점이(60~160℃) 아스팔트보다 낮음
- 액체에 가깝거나 점도를 낮은것을 타르(tar)라 부르며 나무를 건류하여 생긴 기름상태를 목타르
석탄을 건류한뒤 생기는 기름을 콜타르(coal tar)라 한다
- 염료,의약,폭약등의 유기화학공업상의 중요한 원료이며 방습제 및 방부제로도 쓰임
2) 피치
- 감온비가 높고 점성이 높으며 비휘발성의 액체를 뜻함
- 아스팔트도 피치의 한 종류임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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