1 도저(dozer) 개요
1) 도저의 특징
- 트랙터 앞면에 배토판(blade, 토공판)을 설치한 건설기계.
- 흙의 절삭, 운반, 성토, 정지 및 스크레이퍼의 견인 기능을 수행.
- 기본적인 토사 작업 외 각종장치를 뒷면에 부착가능.
* 작업장치(리퍼, 윈치, 백호 설치)
* 스크레이퍼(scraper)나 롤러(roller)를 설치하여 견인
- 단거리 작업에 이용됨.
* 대형 100m
* 소형 50m
- 운전속도는 3.3~11.9km/h 범위, 접지압 0.5kgf/cm² 등판능력 35도 수준임.
- 정격출력 또는 차체중량(일반적)으로 규격을 표시함.
- 50m 이하에서 능률이 좋으나 100m 이상이되면 능률저하 발생.
2) 도저의 구동
- 기관, 동력전달장치, 주행장치, 부속장치로 구성됨
- 수냉식의 디젤엔진이 사용되며 차체중량 1톤당 9~12PS의 정격출력을 갖는다.
3) 도저의 작업
- 삭토/절도 : 흙깎기 / 평지나 경사면을 만들기 위해 흙을 깎아내는 것
- 성토 : 흙쌓기 / 지반위에 흙을 돋우어 쌓는 작업, 주변보다 낮거나 높은 땅을 맞추어 쌓는것.
- 운토 : 흙운반 / 흙을 모아서 이동시키는 것.
- 살토 : 흙펴기 / 흙을 뿌리거나 얕게 덮는것.
- 전압 : 흙다짐 / 흙을 넓게 펴서 단단하게 압을가하는 것.
- 개간, 도목, 발근, 타기계 견인, 리퍼작업
2 도저의 분류
1) 주행장치에 따른 분류
- 무한궤도식
- 휠 방식 : 타이어 도저
2) 토공판에 따른 분류
① 스트레이트 도저(straigh dozer)
- 토공판이 트랙터 중심선에 직각으로 설치된 것.
- 앵글도저에 비해 블레이드 폭이 좁아서 상대적으로 절삭력이 크다.
- 절삭, 압토, 벌개, 제근, 전석제거, 암석처리작업에 사용됨
- 불도저(bulldozer) 라고도 불림
② 앵글 도저(angle dozer)
- 토공판이 트랙터 중심선에 직각 및 좌/우 편향되도록 각도 부여.
* 삽의 각도 조절 : 좌우 25~30도
- 도저의 좌/우측으로 편향시켜 흙을 배토시킬수 있는 기능.
- 일반적인 정지작업 및 산복의 절취, 산복도로의 편절취, 경사지의 반입로 조성 가능
③ 틸트 도저(tilt dozer)
- 토공판이 크랙터 중심선에 대해 상하로 어느정도 경사질 수 있도록 설치된 것.
* 수평면 기준으로 좌우로 15cm 정도 경사를 만들 수 있음.
3) 도저중량(작업능력/견인력)에 따른 분류
① 초소형 : 2~3톤
② 소형 : 10톤 미만
③ 중형 : 25톤 미만
④ 대형 : 100톤 미만
⑤ 초대형 : 100톤이상
3 불도저의 동력전달 순서
1) 동력전달 메커니즘
- 엔진 → 토크컨버터 → 유니버셜조인트 → 변속기 → 피니언/베벨기어 → 조향클러치/브레이크 → 종감속기어 → 스프라켓 → 트랙
2) 동력전달 상세
① 엔진
- 예) 12톤 도저 ; 120ps @ 2200rpm
② 클러치
- 기관의 동력을 변속기로 전달 또는 단절하는 기능
- 유체식클러치/기계식클러치가 이용됨
③ 유니버샬조인트(universal jpint)
- 클러치의 동력을 변속기에 전달하는 기능
- 지면의 충격을 완화
- 축중심이 다른 경우에도(35~45) 동력전달이 가능하다.
④ 변속기(transmission)
- 클러치로 동력을 전달받아 전진, 후진, 가속, 감속, 무부하로 만드는 기기
- 유성기어식, 도그클러치식이 상용되고있다.
⑤ 피니언/베벨기어
- 수평동력(피니언)을 수직동력(베벨기어)으로 변환해주는 기기
⑥ 스티어링 클러치 / 브레이크
- 트랙좌우 양쪽에 전해지는 동력을 구분한다.
⑦ 구동장치
- 엔진의 회전속도를 최종적으로 감속속시켜 구동스프라켓을 회전시크는 장치
- 감속비는 9~12:1 수준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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