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기계공학/기계일반

차량 진동 및 소음의 발생

by the artisan 2020. 10. 7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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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 차량소음의 종류

 1) 진동소음
  - 엔진, 미션, 바퀴 회전등에 의해 발생하는 진동소음

 2) 풍절음

  - 차량이 고속주행을 할때 외부의 공기와 차량에 마찰로 발생하는 소음

 3) 마찰음
  - 도로면과 타이어간 마찰에 의해 발생되는 소음

 4) 기타
  - 차량 부품들의 마찰로 인한 소음(타격 이격등)

  - 냉간시 발생하는 소음(망치로 쇠를 두드리는 소리(다다다)) → 엔진열이 올라오면 사라짐
  - 정차중 운행중 소음 발생(망치로 쇠를 두드리는 소리(다다다))  엔진에서 발생하는 소음으로 의심되면 엔진오일양의 부족에 기인함
  - 정차중 소음(윙윙 소리)  벨트 텐션 베어링 불량, 제너레이터 풀리 불량, 에어컨컴프레셔 풀리 불량
  - 운행중 소음(윙윙 소리)  허브베어링불량, A/T 내부 베어링 불량, 파워오일펌프 불량

 

2 차량의 소음원

 1) 엔진 : 엔진의 진동에 의한 소음 및 엔진연소에 의한 소음이 발생, 아래는 엔진의 이상현상위주로 정리함.

  ① 엔진 RPM 이 불안정하고 시동이 꺼지는 현상 - 가솔린엔진 스로틀바디 오염 
   - 스로틀바디(throttle body)는 엔진으로 유입되는 공기량을 조절해주는 장치.
   - 카본찌꺼기가 쌓일때 연료와 공기의 배합비를 정확하게 컨트롤 하지 못할 경우 연비가 나빠짐.
   - 흡기계에 세정제나 스로틀바디 세정제를 이용해서 세정.
  엔진 RPM 이 불안정하고 시동이 꺼지는 현상 - 디젤엔진 연료라인의 문제일 경우 발생.

   - 인제턱의 연료분사불량, 연료필터의 수분유입으로 엔진 부조 현상발생.
   - 인젝터 연료리턴량 측정방법으로 인젝터의 이상유무 점검 가능.
  ③ 시동을 걸을때 RPM변동이 심할경우 - 가솔린엔진 점화코일 및 배선의 문제로 의심
   - 점화코일 및 배선에 문제가 생기면 시동이 원활하지 않음
   - 차량 스캐너로 고장부위 발견
   - 부조 여부로 확인가능 

 * 엔진부조현상
   - 엔진회전수가 일정하고 동일하게 움직이는 것이 아닌 불안정한 상태 
   - 엔진이 흡입-압축-폭발-배기 사이클로 작동되어야 하는데 이 과정중 한가지의 과정이 원활하지 않을 때 발생하는 것이 일반적.
   - RPM의 비정상적인 변화, 차체의 이상거동 발생 
   - 엔진에서 소음 및 떨림이 심하게 발생함. 
   - 발생원인
    1) 점화플러그와 점화코일의 문제 - 폭발이 원활하게 발생하지 않기에 부조가 발생 
    2) 산소센서 문제 - 머플러에 부착된 센서인데, 배기가스에 포함된 산소량을 측정하여 MAF에 흡기량을 조절함. 흡기의 이상이 발생하여 연소의 부조화가 발생함 
    3) 스로틀바디 카본슬러지가 많을 경우 발생 - 스로틀바디(공기를 엔진 내부로 유입시키는 장치) 밸브의 개폐로 공기량을 조절하는데, 이물질이 많을 경우 개폐가 원활하지 않고 공기 유입량 조절이 제대로되지 않아 문제가 발생함 
  
  ④ 엔진의 떨림은 발생하나 RPM 변동이 없을시
   - 점화플러그 미스 파이어로 차가 흔들리고 떨림이 발생함 
   - 점화플러그(spark fire)가 1~4번까지 4개 있는데 점화시기를 제 때 맞추지 못하면 엔진이 떨리고 부조현상이 발생함 

 

 2) 로워암(lower arm)

  - 자동차의 크로스 멤버와 하체 부분의 너클을 이어주는 부품. 전면 쇼크업 쇼바와 연결됨. 
  - 노면의 소음을 흡수하고 하체의 충격을 흡수 및 완화하는 역할을 담당.
  - 로워암은 알루미늄으로 만들어지며 중간 중간 고무 부싱이 삽입된 형태를 띔. 알루미늄과 고무부싱이 흡수해 운전자에게 충격이 전달되지 않도록 하면서 승차감을 높임.

 

 3) 등속조인트(Constant velocity Joint) 
  - 드라이브 사프트라고도 불림.
  - 등속조인트는 미션과 바퀴를 연결해 조향기능을 통해 차량의 운행이 가능하도록하는 부품.
  - 등속조인트는 베어링과 고무부트, 내부의 그리스로 구성됨.
  - 베어링의 문제로 소음이 발생하는데, 그리스의 누유등으로 발생하며 뿌드득하는 소리가 남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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