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기계공학/기계일반

디젤기관

by the artisan 2021. 8. 19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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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 주요 부품
 1) 실린더블록(cylinder block)
   - 실린더를 포함하여 실린더 블록이라 불리며, 상단은 실린더 헤드로 밀봉되며 중간엔 기밀을 위해 가스캣이 삽입됨.
   - 실린더헤드는 연소실을 형성하며, 엔진종류에 따라 구성 및 형상이 달라짐.
   - 피스톤, 크랭크축, 캡축을 지지하며, 내부 폭발을 견뎌야하므로 내구성이 높은 주강으로 제작된다.

 


 2) 피스톤(piston)
   - 폭발압력이 상부에 받게되면(약 340℃, 90bar)  크랭크축에 회전운동을 전달한다.

   - 8~15m/s의 왕복운동을 한다.
   - 피스톤링의 역할
     * 4개의 피스톤링이 삽입되며 압력과 온도를 견뎌내며 회전력을 생성
     * 가스의 누설방지
     * 실린더로 피소톤의 열 전도
     * 윤활상태를 유지

 

 3) 커넥팅로드
   - 피스톤과 크랭크축을 연결
   - 피스톤의 왕복운동을 회전운동으로 변환한다.
   - 니켈크롬강, 크롬몰리브덴강등 특수강이 사용된다.
   - 커넥팅로드에 작용하는 힘
     * 폭발에 의한 수직력
     * 질량에 의한 관성력
     * 피스톤링와 벽면간의 마찰력
     * 좌우 유동에 따른 벤딩응력

 

 4) 크랭크축
   - 실린더 내의 폭발력으로 피스톤의 왕복운동을 회전운동으로 변환시키는 기구
   - 내부에 오일통로가 있어서 커넥팅로드접촉부위를 윤활한다.


 5) 플라이휠
   - 관성력을 제공하여 회전을 유지하며, 불규칙한 속도를 일정하게 제어할 수 있다.

 6) 베어링
   - 분할형(split type과 부시형(bush type)이 있다.
   - 윤활과 냉각작용한다.
 7) 밸브(valve)
   - 흡입/배기 밸브가 있으며,
 
2 엔진 성능
 1) 디젤엔진 예시(6000 cc 기준)
  - 실린더 : 6 기통
  - 배기량 : 6 liter
  - 연소 : 1-5-3-6-2-4
  - 최대출력 : 141kw(189HP) @ 1900rpm
  - 최대토크 : 902Nm(92kgfm) @ 1400rpm
  - 보어X스트로크 : 100 X 125mm
  - 배기규제 tier4F, tier3
  - 질량 : 약 600kg

 2) 디젤엔진 예시(8000 cc 기준)
  - 실린더 : 6기통
  - 배기량 : 7.6l
  - 연소 : 1-5-3-6-2-4
  - 최대출력 : 213kw(286HP) @ 1800rpm
  - 최대토크 : 1275Nm(130kgfm) @ 1300rpm
  - 보어X스트로크 : 108 X 139mm
  - 배기규제 tier4F, tier3
  - 질량 : 약 800kg

 

3 디젤기관과 가솔린기관이 비교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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