1 주요 부품
1) 실린더블록(cylinder block)
- 실린더를 포함하여 실린더 블록이라 불리며, 상단은 실린더 헤드로 밀봉되며 중간엔 기밀을 위해 가스캣이 삽입됨.
- 실린더헤드는 연소실을 형성하며, 엔진종류에 따라 구성 및 형상이 달라짐.
- 피스톤, 크랭크축, 캡축을 지지하며, 내부 폭발을 견뎌야하므로 내구성이 높은 주강으로 제작된다.
2) 피스톤(piston)
- 폭발압력이 상부에 받게되면(약 340℃, 90bar) 크랭크축에 회전운동을 전달한다.
- 8~15m/s의 왕복운동을 한다.
- 피스톤링의 역할
* 4개의 피스톤링이 삽입되며 압력과 온도를 견뎌내며 회전력을 생성
* 가스의 누설방지
* 실린더로 피소톤의 열 전도
* 윤활상태를 유지
3) 커넥팅로드
- 피스톤과 크랭크축을 연결
- 피스톤의 왕복운동을 회전운동으로 변환한다.
- 니켈크롬강, 크롬몰리브덴강등 특수강이 사용된다.
- 커넥팅로드에 작용하는 힘
* 폭발에 의한 수직력
* 질량에 의한 관성력
* 피스톤링와 벽면간의 마찰력
* 좌우 유동에 따른 벤딩응력
4) 크랭크축
- 실린더 내의 폭발력으로 피스톤의 왕복운동을 회전운동으로 변환시키는 기구
- 내부에 오일통로가 있어서 커넥팅로드접촉부위를 윤활한다.
5) 플라이휠
- 관성력을 제공하여 회전을 유지하며, 불규칙한 속도를 일정하게 제어할 수 있다.
6) 베어링
- 분할형(split type과 부시형(bush type)이 있다.
- 윤활과 냉각작용한다.
7) 밸브(valve)
- 흡입/배기 밸브가 있으며,
2 엔진 성능
1) 디젤엔진 예시(6000 cc 기준)
- 실린더 : 6 기통
- 배기량 : 6 liter
- 연소 : 1-5-3-6-2-4
- 최대출력 : 141kw(189HP) @ 1900rpm
- 최대토크 : 902Nm(92kgfm) @ 1400rpm
- 보어X스트로크 : 100 X 125mm
- 배기규제 tier4F, tier3
- 질량 : 약 600kg
2) 디젤엔진 예시(8000 cc 기준)
- 실린더 : 6기통
- 배기량 : 7.6l
- 연소 : 1-5-3-6-2-4
- 최대출력 : 213kw(286HP) @ 1800rpm
- 최대토크 : 1275Nm(130kgfm) @ 1300rpm
- 보어X스트로크 : 108 X 139mm
- 배기규제 tier4F, tier3
- 질량 : 약 800kg
3 디젤기관과 가솔린기관이 비교