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기계공학/건설기계

건설기계의 주행

by the artisan 2021. 5. 24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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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 견인력과 견인계수
 1) 견인력
   - 견인력은 건설기계가 주행 또는 작업할때 회전, 가속, 구배, 공기저항을 받는데 발생하는 저항보다 더 큰힘을 가져야만 차량이 구동할수 있으며 이때의 최소한의 힘.
   - 관련식
    T=270mH/V
    T : 견인력
    H : 제동마력
    V : 기계속도
    m : 기계효율


 2) 견인계수
   - 마찰력이 수평력보다 크면 기계는 미끄러지지않고 주행이 가능하다.
   - 견인계수는 기계의 전하중을 견인하는데 이용되는 힘의 능률을 나타냄.
    f=T(견인력, 수평력)/W(중량, 마찰력)

2 건설기계의 무한궤도 및 차륜
 1) 무한궤도식 특징
   - 접지면적이 넓고 지면의 분포하중이 일정하므로 연약지반, 험지, 경사지에서 작업이 가능하다.
   - 굴착과 운반작업에서 평활성을 유지할 수 있다.
   - 작업속도가 느리고 노면에 손상을 줄 수 있다.


 2) 차륜식 특징
   - 현장에서 고속이동작업이 가능하여 작업능률을 높일 수 있다.
   - 요구사항
    * 부하능력/견인력 : 건설기계의 대형화에 따른 부하능력 증대 요구됨.
    * 부양성 : 노면이 불량하거나 연약함을 고려할 필요가 있음.
    * 내마모성 : 암석, 쇄석에 의한 손상을 방지하기 위해 노면에 견딜수있는 재질필요.


 3) 무한궤도와 차륜식 비교(무한궤도 기준, 차륜식은 반대)
   - 토질의 영향 - 무한궤도 : 적음
   - 연약지반 난이성 - 무한궤도 : 쉬움
   - 경사지반 난이성 - 무한궤도 : 쉬움
   - 작업의 속도(운반, 이동) - 무한궤도 : 느림
   - 주행장치의 정비비 - 무한궤도 : 고가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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