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기계공학/기계일반

경유(Diesel, light oil)

by the artisan 2021. 5. 13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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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 디젤연료
 1) 디젤(경유)의 정의
  - 사전적정의 : 원유에서 끓는점의 범위가 약150~350도 정도인 액체상태의 석유
  - 화학적정의 : 분자당 10~20개 탄소원자를 가진 작교 가벼운 탄화수소
  - 디젤은 각종 탄화수소의 혼합물로 특정한 스펙을 나타내지 못한다. 단 황함량, 밀도, 다고리방향족, 윤활성, 세탄지수등으로 성능을 평가한다.
  - 경유는 도시가스 열량을 높이는데 사용되어 Gas Oil이라 불리고, 디젤엔진에 쓰이는 연료라 Diesel Oil이라고도 불린다. 다만 디젤연료로 사용용도로는 좀 더 순수하게 정제하고 탈황 및 첨가제 첨가등의 처리를 거친다.

 2) 연료의 구성
  - 디젤은 각종 탄화수소 및 왁스성분 황등 무기물을 포함하는 혼합물이다.
  - 경유 주변유종 등유 부생연료유에 법정 식별제(unimark 1494DB)를 10mg/L이상 첨가한다.
  - 정유 업체에서는 바이오디젤의 장려정책으로 시중 시판 디젤 연료에 지방산메틸에스테르(FAME)의 함량을 부피 3~5%로 첨가한다.(모든 경유에는 3% 바이오디젤이 의무적으로 섞어서 시판된다)
  - 점도가 높으면 분사시 분산이 어려워 출력이 떨어지며 점도가 높을 경우 스프레이가 약하여 공기와의 혼입이 어려워 연소가 약해져 출력이 떨어진다.
   * 15도 API비중으로 측정하며 비중이 높으면 나프텐성분이, 비중이 낮으면 파라핀이 많은 것이다.

출처 : GS칼텍스


2 연료의 특성
 1) 발열양(caloricfic value)
  - 단위질량의 연료가 완전 연소시 발생하는 열량을 그 연료의 발열량이라고 한다.
  - 열의 양을 연료의 kg당 kcal로 측정한다.(단위 : kcal/kg)
 2) 유황분함량(sulfur)
  - 유황은 엔진에서 SO2로 변화하여 규제되고 있는항목임.
  - 황분은 부식성을 가지고 있어서 엔진의 마모를 일으키며, 연소실과 피스톤에 침적양을 증가시킨다.
  - 국내의 경우 황함량은 10PPM 이하 초저유황유로 제조 유통되고 있다.(500PPM이하 내항선)
 3) 인화점(flash point)
  - 인화점은 기화된 연료표면에 불꽃이 생기는 온도이다.
  - 비중이 낮은 것이 인화점이 낮은 동시에 화재의 위험성이 많다.
 4) 연소점(fire point)
  - 연료의 온도가 인화점보다 높게되면 1회 착화후 연소가 계속되는데 이 온도를 연소점이라한다.
  - 가솔린 인화점 : -40℃이하, 발화점 : 300℃
  - 등유 인화점 30~60℃, 발화점 ㅣ 255℃
  - 경유 50~70℃, 발화점 250℃
 5) 착화성
  - 디젤기관에서 착화지연, 디젤노크 발생과 압력상등의 영향을 미치는 요소이다.
  - 세탄가로 표시하며 세탄가가 높을수록 착화성이 용이하다.(노크 발생이 적어진다.)
 6) 연료소비량
  - 연료소비율은 시단당, 마략당질량으로 표시한다.(kg/PSh)
  - 연료소비량은 시간당 마력당 용적으로 나타낸다. liter/PSh
  - 엔진의 품질과 엔진회전수 압축비에 의해 변동된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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