1 주행저항 정의
1) 주행저항의 개요
- 건설기계를 일정한 속도로 주행하기 위해서는 각종저항보다 큰 동력이 필요하다
- 주행시 발생하는 저항으로는 회전저항, 구배저항, 가속저항, 공기저항등이 있다
2) 주행저항의 발생
① 평탄로 + 등속주행 → 회전저항 + 공기저항
② 평탄로 + 가속주행 → 회전저항 + 공기저항 + 가속저항
③ 경사로 + 등속주행 → 회전저항 + 공기저항 + 구배저항
④ 경사로 + 가속주행 → 회전저항 + 공기저항 + 가속저항 + 구배저항
2 주행저항 종류
1) 회전저항
① 정의
- 건설기계 주행시 모든 저항 총괄(노면, 지면상태, 타이어상태, 충격), 구름저항(Rr)
② 관련공식
- Rr=kW
k : 회전저항 계수
* 양호한아스팔트 : 0.01
* 양호한포장도로 : 0.04
* 사토질 : 0.08
* 점토질 : 0.2~0.9
w : 건설기계 전중량
③ 타이어식 건설기계 저항의 발생
- 타이어 변형저항 : 타이어 사이즈, 공기압, 트레드
- 노면, 변형저항에 따라 변동됨
- 타이어 구동부 마찰저항(축, 베어링)
④ 궤도식 건설기계 저항의 발생
- 노면의 종류 및 지형에 따라 변동
2) 구배저항
① 정의 : 건설기계가 경사지를 올라갈때 발생하는 저항. 등판저항
② 관련공식
- Rs=Wxsin(a)
W : 기계전중량
a : 노면경사각
3) 가속저항
① 정의 : 주행시 기계의 속도를 증감하는 관성저항
② 관련공식
- Ri=wa/g
w : 기계전중량
a : 가속도
g : 중력 가속도
4) 공기저항
① 정의
- 공기의 점성력에 의한 저항.
- 저항단면(건설기계 형상) 및 속도에 따라 달라짐.
② 관련공식
Cp : 저항계수
A : 저항단면(면적)
ρ : 공기밀도
υ : 주행속도
③ 특징
- 일반적으로 20km/h까지는 무시 가능하다.
- 고속으로 속력이 증가할수록 주행저항보다 공기저항이 비중이 증가한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