1 항타기 항발기 개요
- 말뚝을 박거나 뽑는데 사용하는 기계
- 구조에 따라 단동식, 복동식, 차동식, 진동식으로 구분됨
- 동력원 종류 수압식, 증기압식, 공기압식, 디젤엔진식으로 구분됨
- 말뚝 타입방식에 따라 타격식, 굴착구멍타입식, 굴착타입식등이 있다.
2 항타기/항발기의 종류
1) 드롭해머(drop hammer)
- 중추(monkey)를 낙하하여 타격에너지에 의해 각종 말뚝을 박는 항타기
- 윈치를 이용하여 와이어로프로 연결된 중추를 일정높이까지 올리고 떨어뜨리며 작업
- 드롭해머 크기는 추의 무게로 나타냄
- 소음 및 안전관리상의 이슈로 거의 사용되지 않음
2) 기동해머
- 공압력을 이용하여 램에 타격에너지를 만들어 항타하는 방식
- 작동유체 종류에 따라 스팀해머(steam hammer) 또는 에어해머(air hammer)로 구분됨
- 작동유체의 작용에 따라 단동식과 복동식으로 구분됨
- 실린더 내 수증기를 유입시키 피스톤로드를 상승시켰다가 상사점에서 유체를 배출함으로 자중에 의해 낙하하며 램을 타격, 타격에너지로 타입하는 방식
- air hammer 또는 pneumatic hammer라고 부름
3) 디젤해머(diesel hammer)
- 디젤파일해머(diesel pile hammer)의 약칭
- 일반적인 항타 작업에 이용됨
- 2사이클 디젤엔진의 작동원리를 해머에 도입한 것으로 램(피스톤)의 낙하하중과 경유 폭발력으로 타격하는 방식
- 소음이 크고 배기가스 공해로 시가지 공사에서는 사용이 지양됨
- 램(피스톤)의 중량으로 규격이 정해짐 cf 35형 해머는 3,500kg 디젤파일해머를 의미함
4) 유압해머(hydraulic hammer)
- 기동해머와 같은 원리로 작동되나 유압을 이용하는 점에서 차이남
- 유압실린더 내에 유압유를 유입시켜 피스톤을 상승시킨 후 규정의 상사점에 유압유를 배출함으로 램을 낙하시켜 타격하는 방식
- 단동시과 복동식으로 구분됨
- 램의 중량으로 규격표시됨, 일반적으로 4~13톤급이 제작되어 사용되고 있음
- 유압펌프, 파워팩(디젤엔진 또는 전동기), 리드를 기본으로 구성되어 있음
5) 진동해머(vibro hammer)
- 진동말뚝박이기계(vibro pile driver라고 표현가능
- 말뚝에 진동을 가하여 말뚝의 주변 마찰을 경감함으로 말뚝의 자중과 해머의 중량에 의해 항타하는 방법
- 건단의 관입저항이 작은 강시판, 강관, H형강말뚝을 타입하는데 유용함
- 완충장치, 기진기, 척으로 구성됨
- 진동해머의 규격은 모터의 출력(kw) 또는 기진력(ton)으로 표시
기계공학/건설기계
항타기 항발기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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